안녕하세요.
준공 후 대금 청구 시 필요한 서류 3탄 – 국세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하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국세는 국가에서 징수하는 세금을 뜻하며 지방세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징수하는 세금을 뜻합니다. 그러므로
‘국세 지방세 완납증명서‘는 납세 의무자가 징수된 조세를 완납하였다는 사실을 증명하기 위한 문서를 말하고 납세보전제도를 통해 조세를 징수하고 확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간접 강제성을 띠고 있습니다.
국세와 지방세는 정해진 법령에 따라 납세를 하면 증명서를 발급하고 제출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보통 채무나 체납액이 없음을 확인하기 위해 발급을 받습니다.
건설업을 운영하는 우리는 우리 회사가 준공 대금을 정히 영수하기 위하여 국세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발급받아 제출함으로써 체납액이 없음을 발주처에 증빙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국세 지방세 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국세 지방세 완납증명서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국세청이나 동사무소를 방문하여 발급하는 방법도 있으나 바쁜 우리는 인터넷에서 간편하게 발급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세 지방세 완납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한 인터넷 사이트는 각각 아래와 같으며 사이트명을 클릭하시면 바로 연결되니 참고 바랍니다.
참고로 아래에 진행되는 국세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은 모두 ‘개인사업자’ 사업장의 기준으로 작성 되오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국세 완납 증명서 발급하기
국세 완납증명서 발급을 위해 위 링크를 이용하시거나 검색창을 이용하셔서 국세청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에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에는 대표자의 개인 공동인증서를 이용하여 개인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야 국세 완납 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니 참고 바랍니다.
로그인 후 위 이미지에 표시 된 민원 증명을 클릭한 뒤에
왼쪽 제일 첫번째로 나오는 납세증명서(국세완납증명)을 클릭합니다.
로그인이 제대로 되었다면 약간의 로딩 화면이 지난 뒤에 위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출력됩니다.
기본 인적사항을 확인 후 수정이 필요하다면 수정하고 그렇지 않으면 다음 수령방법 및 신청내용으로 넘어갑니다.
수령방법의 주소 및 주민등록번호 공개여부, 수령 방법, 발급 수량과 신청내용의 발급유형, 사용목적, 제출처도 발급자 본인에 맞게 선택하시면 되며 모든 선택이 완료 되면 아래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확인을 요청하는 창이 뜨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출력됩니다. 국세 완납증명서 발급 민원신청이 완료되었음을 알려주는 화면이며 처리상태를 보시면 ‘처리완료’ 되었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우측에 표시된 발급번호를 클릭하면 출력 화면으로 이동하고 인쇄 버튼을 누르면 출력이 가능합니다.
바로 연결된 프린터로 출력해도 됩니다만 제 경우에는 보통 우선 PDF로 출력하여 파일로 저장한 뒤에 필요한 수량만큼 출력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추후에 유실 등을 대비하여 관리하기도 좋습니다.
발급완료 된 국세 납세 증명서입니다. 하단의 체납내역에 ‘해당 없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체납내역이 있으면 국세 납세 증명서는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체납내역 위 쪽에 연장, 유예 내역을 확인 할 수 있는데 위 이미지에는 체납내역과 마찬가지로 ‘해당 없음’ 으로 기록되어 있지만 만약 국세청에 세금 납부 연장이나 유예 신청을 하고 승인되었다면 연장 또는 유예내역이 기록될 수 있지만 국세 납세 증명서 발급은 가능하오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2. 지방세 완납 증명서 발급하기
지방세 완납 증명서는 정부24 사이트에서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24 사이트는 정부, 지자체 및 공공기관의 행정서비스 연계, 각종 민원서류 발급 등의 서비스를 통합 제공하는 정말 많은 종류의 서류를 인터넷으로 발급 받을 수 있는 전자정부 시스템입니다.
물론 정부24 사이트에 직접 접속하여 지방세 완납 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지만 워낙 많은 자료들을 다루는 곳이라서 찾는게 좀 불편할 수 있으니 간편하게 그냥 검색창에 ‘지방세 납세 증명서’를 검색하고 위 이미지와 같이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바로 정부24의 지방세 납세 증명서 발급 페이지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정부24 ‘지방세 완납 증명서’ 발급 페이지 접속하기 ◀◀◀
정부24 지방세 완납 증명서 발급 페이지에 접속하고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위 이미지와 같이 ‘회원 신청하기’ 와 ‘비회원 신청하기’ 를 선택하는 화면이 출력됩니다. 공동인증서나 간편인증이 되어 있으신 분들은 ‘회원 신청하기’를 선택하시고 그렇지 않으신 분들은 등록 절차가 번거로우니 ‘비회원 신청하기’를 선택하시는게 더 빠릅니다. 몇 가지 정보만 입력하고 공동 인증서만 있으면 바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우리는 ‘비회원 신청하기’로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위의 국세 완납 증명서 발급하기와 같이 개인사업자 기준으로 진행하는 점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비회원 신청하기’를 선택합니다.
‘비회원 신청하기’ 버튼 클릭 후 나오는 화면에서 개인정보 수집 및 고유식별정보 수집 이용동의란에 클릭하여 체크하고 아래 비회원 신청 정보 입력란에 각각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민원처리정보 SMS 수신동의란을 아니요로 선택하면 연락처(핸드폰 정보)는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모든 정보를 잘 입력 했다면 마지막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개인(또는 법인)의 정보 입력을 마치고 확인을 누르면 위와 같은 지방세 납세 증명서 신청 화면이 출력됩니다. 번호 순서대로 아래와 같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① 사업자 구분을 선택합니다.
② 신청인 부분은 사전에 입력한 정보를 바탕으로 자동 입력되므로 확인만 하고 주소를 입력합니다.
③ 현 사업장 주소도 입력합니다. 개인사업자 기준, 대표자 개인의 정보로 발급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대금청구 시 제출 서류로 사용할 목적이므로 사업장 주소 등의 정보를 입력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④ 개인 주소지 또는 사업장의 전화번호 중 선택하여 입력합니다.
⑤ 사업의 종류는 입력하지 않아도 발급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필요하시면 운영 업종에 맞추어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⑥ 증명서 사용목적은 대금청구, 대금 지급자는 발주처명을 입력합니다.
⑦ 수령방법은 온라인발급(본인출력)으로 선택합니다.
⑧ 발급부수 체크 후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자 이제 다 왔습니다.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인증화면이 출력되고 간편인증이나 공동 인증서를 이용하여 인증을 마치면 위와 같은 서비스 신청내역의 ‘처리완료’ ‘문서출력’ 화면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문서출력’을 클릭하고 출력하면 지방세 납세 증명서 발급이 아래와 같이 완료됩니다.
국세 납세 증명서와 마찬가지로 체납이나 징수유예 등의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국세 납세 증명서보다는 약간 좀 복잡할 수 있으나 국세 지방세 납세증명서 모두 순서만 잘 파악하면 각각 5분 안에 인터넷 발급이 가능할 정도로 어렵지 않습니다.
국세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 시 주의 사항
이렇게 대금청구서류3탄, 국세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에 대해서 알아보고 진행해 보았습니다. 국세 지방세 완납 증명서에는 유효기간이 있습니다. 위 올린 이미지 중 발급 완료된 이미지를 보시면 국세 지방세 완납 증명서에 유효기간이 기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보통 30일 이내이지만 각각 유효기간이 다를 수 있으니 증명서 내부의 유효기간을 꼭 확인하시고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건설업 준공 대금청구 시에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국세 지방세 완납증명서 이외에도 고용산재보험 완납 증명서, 건강연금보험 완납 증명서가 있습니다. 이 증명서도 인터넷 발급이 가능하며 국세 지방세 납세증명서와 같이 발급이 어렵지 않습니다.
고용산재보험 완납 증명서, 건강연금보험 완납 증명서 발급에 대해서 알아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이용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천천히 살펴보시면 충분히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대금청구서류1탄 – 고용산재보험 가입증명원, 고용산재보험 완납증명원 발급(feat.고용산재보험토탈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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