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1학년 입학 준비물 준비하기
우리 아이가 벌써 초등학교 2학년이 됩니다. 작년 이맘때쯤 학교 입학한게 엊그제 같은데 말이죠. 학교에서 도착한 준비물 목록을 보고 깜짝 놀라며 뭘 이렇게 준비해야 하는게 많은가 싶었습니다. 그러면서도 우리 아이인데 허투루 준비해 보내기에는 뭔가 찜찜한 기분이고… 결국 괜한 고민, 걱정을 하면서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정말 소소하지만 초등학교 1학년 입학 준비물에 대해 검색을 해보는 모든 부모님들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초등학교 1학년 입학 때 필요한 준비물을 간략하게 알아보고 개인적으로 경험한 작은 팁에 대해서 한번 적어볼까 합니다.
첫번째, 초등학교 1학년 입학 준비물 목록
입학선물
입학선물은 각 학교에서 말 그대로 아이들에게 선물로 나누어 주는것을 말합니다. 각 가정에서는 따로 준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물함 비치 용품(학교에 두고 다니는 물품)
사물함 비치 용품은 아이들이 구입해서 학교 사물함에 보관해 두고 수업시간이나 개인시간에 사용하는 물품입니다. 색연필, 네임펜, 가위, 풀 등 기본적인 학용품도 있지만 의외로 미니 빗자루 세트 같은 것도 준비하라고 하네요. 물론 학교마다 다를 수 있는 점은 참고해 주세요.
매일 가지고 다니는 물품
우리 아이가 등하교 시에 항상 가지고 다니는 물건들입니다. 필통과 필통에 함께 들어가는 연필, 지우개, 자 등이 있고 알림장이나 실내화 그리고 학교에서 가정으로 오는 가정통신문 등의 서류들을 보관할 파일철과 아이가 사용할 개인 물병 등이 있습니다.
두번째, 초등학교 1학년 입학 준비물 준비하기 팁
1. 비싼 제품보다는 적당한 선에서 준비하기
생전 처음 보내는 학교라고 좋은 것만 해주고 싶은 마음은 어느 부모나 마찬가지일 겁니다. 하지만 비싼 제품은 절대 필요하지 않습니다. 우리 1학년 아이들은 정말 물건을 잘 잃어 버립니다. 적당히 실용적인 제품을 준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준비물 목록을 받으면 바로 대형문구점으로
준비물 목록을 받으면 바로 대형문구점으로 가서 필요한 물건들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 동시에 같은 준비물을 준비하기 때문에 늦게 가면 선택의 폭이 좁아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색연필 같은 학용품은 우리 아이에게는 너무나도 소중한 캐릭터 디자인이 재고가 없어 구입을 할 수가 없게 된다거나 하는 일이죠.
그리고 인터넷으로 주문하는 것보다 대형 문구점을 추천 드리는 이유는 이 시기의 대형 문구점은 초등학생 준비물을 종류별로 많이 준비를 해놓아 한 곳에서 한번에 모든 준비물을 대부분 갖출 수가 있으나 인터넷 주문의 경우 종류별로 각각 구입을 해야하는 수고스러움과 더불어 중복으로 지출되는 배송비 때문입니다.
3. 네임 스티커 미리 준비하기
어린이집이나 유치원때부터 네임 스티커를 사용하기 때문에 대부분 쉽게 준비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초등학교에서도 네임 스티커는 꼭 필요하고 준비한 모든 물건에 꼼꼼히 네임 스티커를 붙여 두는 것이 좋습니다.
앞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정말 물건을 잘 잃어 버립니다. 또한 내 물건이 뭔지를 잘 모르거나 친구들 사이에서 비슷한 학용품 또는 완전히 똑같은 것들이 많기 때문에 아이가 가지고 다니는 모든 것에 네임 스티커를 붙여 분실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필통은 너무 화련한 것은 배제하고 천이나 헝겊류로
필통은 수업시간에 장난치다가 바닥에 떨어뜨리는 경우가 많고 떨어뜨렸을때 소리가 나는 제품은 수업에 많은 방해가 됩니다. 그래서 떨어뜨려도 소리가 나지 않는 천이나 헝겊류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너무 화려한 것이나 캐릭터 필통은 장난감 같은 것으로 생각해 수업 집중에 방해가 될 수도 있다고 하네요.
5. 필통 안의 연필에는 꼭 연필뚜껑을 준비하기
필통 안의 연필에는 꼭 연필 뚜껑을 준비해서 끼워 주시고 아이에게도 연필 사용 후에는 꼭 연필 뚜껑을 씌우도록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연필심의 주재료인 흑연에서 묻어나는 검댕이 천 재질의 필통에 묻으면 잘 지워지지 않습니다. 심지어 세탁으로도 지워지지 않습니다. 우리 아이의 필통 안은 새까만 색이 되어 갑니다. 미리 방지하는 것이 아이와 부모의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6. 꼭 등교하기 전까지 완벽히 준비할 필요는 없다
꼭 등교전에 준비물을 완벽히 준비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일단 등교하게 되면 담인 선생님 스타일대로 준비하는 내용들이 추가 될 수도 있고 담임 선생님께서 체크해 주십니다. 추가로 필요한 것들을 준비할 시간이 있으니 잘 모르겠거나 준비가 다소 미흡하다 해도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7. 아이에게 화장실 뒤처리 혼자 하는 연습시키기
이 내용은 1학년 학생 준비물과는 큰 관계는 없지만 아이에게 꼭 훈련을 하게 하고 입학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어서 추가해 봅니다.
어린이 집이나 유치원에서는 선생님들의 케어가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화장실 이용에 대해서도 도움을 받을 수가 있지만 초등학교에 입학하고서는 아이들이 스스로 해결을 해야하는 부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화장실 이용 후에 뒤처리도 그 중 한가지인데 이 부분은 꼭 입학 전에 집에서 혼자하는 연습을 많이 해보고 익숙해졌으면 합니다. 간혹 뒤처리가 잘 되지 않아 아이가 당황해하고 옷이 더러워지는 경우가 더러 있는데 미리 방지하면 아이뿐만 아니라 부모님들에게도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렇게 초등학교 1학년 입학 준비물 목록과
정말 사소하지만 제 기준 중요했던 소소한 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지나 이제 또 한가지 중요한 한걸음을 시작하는 초등학교 입학에 있어 부모님들 입장에서는 어느 하나도 소홀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보잘것 없는 글이지만 이제 갓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아이와 부모님들에게 작은 보탬이 되었으면 합니다.